블랙미러 시즌1
(주제 : 과학 기술이 급격한 발전하며, 우리 사회에 어떤 악영향을 미칠지 극단적으로 이야기한 드라마)
공주와 돼지 편에 대한 줄거리 먼저 소개하고 해석은 맨 아래에 말씀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개할 작품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중 하나인 블랙미러 인데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만으로도 방구석에서 정주행 할게 엄청 많이 있어요.
시즌1 1편: 공주와 돼지
시즌1 2편: 핫샷
시즌1 3편: 당신의 모든순간
시즌1은 같은 주제를 가졌지만, 내용은 연결되지 않는 각각의 에피소드에요. 독특한 형식인데 옴니버스 형식이라고 하는 것 같아요.
옴니버스 형식이란?
▶ 같은 주제를 가진 몇 편의 단편을 묶어서 한편의 작품 형식을 구성하는 걸 말합니다.
1편: 공주와 돼지
공주가 납치되었고, 유튜브를 통해 공주가 인질로 잡혔다는 것은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됩니다. 공주를 구하려면 총리가 테러범의 요구조건을 들어줄 수 밖에 없는 상황ㅠㅠ
공주를 안전하게 풀어주는 조건은… 영국 총리가 실시간 방송으로 암컷 돼지와 십구금 행위를 하라는 것이죠.
이런 뭐 같은 경우가 있나요… 긴 스토리의 넷플릭스 였으면 공주를 구하는 과정을 보여줬겠지만, 이건 단편 미드 입니다. 참모들은 총리가 테러범의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정치적으로 인간적으로 손해가 크기에 요구조건을 이행할 것을 권합니다.
처음에는 아무리 공주를 살린다고 하더라도, 그런 테러범의 요구조건을 들어줄 필요없다는 여론이 우세했지만, 점점 총리에게 불리한 여론이 조성되자, 총리는… 돼지와 몹쓸짓을 하게 돼죠….
블랙미러 시즌1 공주와 돼지 주관적 해석
시즌1을 관통하는 주제는 급격한 과학기술의 진보로 인해 인간이 마주하게 되는 사회현상입니다. 유튜브는 날이 갈수록 자극적인 소재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시청자들의 기대는 더 자극적인 컨텐츠를 생산하게 하죠. 공주와 돼지에서 납치범은 현대미술가로 밝혀지는데요, 이는 현대미술이라는 컨텐츠를 생산하는 작가 역시가볍게 소비되는 컨텐츠(미술, 영상 등)에도 큰 대가가 있다는 점을 보여주려고 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공주를 살리기 위해 총리가 한 행동은 자극적이지만, 개인의 희생 뿐만 아니라 총리의 가족의 희생까지도 포함된, 더 크게 보면 국격에 손해를 미칠 수 있는 상황이었죠. 단순히 자극적인 장면이 전부가 아닙니다. 그 하나의 컨텐츠가 소비되는 데에, 소비자는 자극적인 요소에만 꽂혀 거리의 사람들이 없을 정도로 텅텅비죠..
과학기술의 진보, 통신 매체를 더 자주 접하게 되는 우리 사회는 작가가 보여주고자한 작품의 진정한 의미보다는 눈 앞에 보이는 표면적인 모습만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납치범인 현대미술가 역시 유튜브라는 거대 매체를 통해서 파급력 있게 상황을 전개시켰다는 점에서, 과학기술의 진보가 그에게도 도구가 되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글은 블랙미러 시즌1의 2편 : 핫샷으로 이어집니다!